자동차 에어컨 냉매 가스 충전 주기 및 종류별 가격과 시간 후기

 

무더운 여름철에 자동차 에어컨이 미지근하면 정말 난감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냉매에 대해 간략한 이야기, 냉매 가스의 충전 주기, 충전할 때 냉매 종류에 따른 필요한 비용과 걸리는 시간, 셀프로 교체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면 더 수월하게 자동차를 관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냉매

 

자동차를 돋보기까지 들고 꼼꼼하게 점검하고 있는 사람

 

역할 및 필요한 이유

 

냉매는 열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컨 내부에서 뜨거운 것을 흡수해서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공기가 식으면서 시원한 에어컨 바람이 나올 수 있습니다.

 

냉매가 없다면 가장 큰 문제점은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원하지 않으면 습기 관리가 안되어서 굽굽한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냄새가 나거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매가 부족하지 않게 미리 점검을 받아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 충전 주기

 

충전하는 주기는 차량과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2년에서 4년 정도 한번 점검을 받으면 됩니다. 자주 이용하시거나 오래된 자동차라면 1년에서 2년 사이에 점검을 받으셔도 됩니다. 특히 오래된 차량은 냉매가 외부로 세는 경우가 있어서 자주 점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필수적으로 에어컨과 관련해서 6개월에서 1년 사이로 교체해야 할 것도 있습니다. 바로 에어컨 필터입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오염된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주 교체해 줘야 차량 내부에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냉매 가스 충전 가격

 

 

먼저 국산차와 외제차에 따라서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국산차의 경우에는 5만 원에서 10만 원 사이로 보시면 됩니다. 외제차는 10만 원에서 15만 원 사이에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에 들어가는 냉매의 종류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냉매

 

134a 냉매 가스는 예전 차에 들어가는 냉매입니다. 보통 가격대는 5만 원에서 10만 원 사이로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가격도 구냉매 기준입니다.

 

신냉매

 

1234YF 냉매 가스는 요즘 나오는 차에 들어가는 냉매입니다. 가격대는 10만 원에서 40만 원 사이로 다양합니다. 정비소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냉매가 달라진 이유

 

1234YF 냉매가 과거의 냉매에 비해서 더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134a 냉매의 경우에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더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물론 위에서 말씀드린 가격도 대략적인 가격입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정비소에서 직접 책정한 가격이라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냉매 종류 확인하는 방법

 

자신의 차에 들어가는 냉매가 구냉매인지 신냉매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보닛을 여시면 됩니다. 보닛을 열면 영어와 숫자 조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조합을 통해서 냉매에 대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냉매 가스 충전하는 시간 후기

 

자동차 정비소 사람들이 자동차를 살펴보는 중

 

정비소의 사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걸리는 편입니다. 실제로 교체했을 때 30분 정도가 걸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셀프 교체가 가능한지

 

요즘 자신의 자동차를 스스로 관리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에어컨 냉매 가스의 경우에는 기존에 남은 것들을 모두 제거하고, 정확한 양과 압력에 맞춰서 주입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채우는 것은 에어컨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추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접 하시기보다는 정비소에서 전문적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불스원 활성탄 에어컨히터 필터 2개입, 1번, 1개

 

불스원 활성탄 에어컨히터 필터 2개입, 6번,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