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우회전 하는 방법 전용 신호등 소개 최근 최신 사항 정리

우회전을 하면서 어디서 멈춰야 과태료를 물지 않을지 애매하신 분들을 위해서 아주 확실하고 자세하게 우회전 일시정지 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최근에 새롭게 변경되는 최신 사항도 있어서 한번 참고하시면 운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복잡한 도시에서 많은 차들이 일시정지한 모습

 

횡단보도 우회전 하는 방법 전용 신호등 소개 최근 최신 사항 정리

 

우회전하기 전에 일시정지해야 한다는 법이 시행된 지 꽤 시간이 지났습니다. 직접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 보면 규정에 맞게 우회전을 잘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법을 어기면서 우회전하는 분들을 정말 많이 봤습니다. 실제로 앞에서 단속에 걸리는 경우도 봤기 때문에 안타까움이 들었습니다.

 

뉴스에도 몇 번 등장했지만 운전자들을 위해서는 홍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우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쉽게 정리해 봤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실 것도 없습니다. 어디서 멈춰야 되는 것인지 애매하신 분들도 그냥 딱 이 정도만 하시면 우회전 때문에 과태료나 벌점 같은 문제는 겪지 않으실 것입니다. 

 

우회전하는 방법

 

당연하게도 대부분 도로의 가장 오른쪽 차선으로 변경해서 달립니다. 다음 오른쪽 방향으로 새로 나오는 도로가 나오면 코너를 끼고 우회전을 하게 됩니다. 이 순간을 크게 나누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우회전하기 전 직진 차선에서 만나는 횡단보도와 우회전하면서 만나는 횡단보도의 순간입니다. 쉽게 말해서 횡단보도를 두 번 만나게 됩니다.

 

1. 우회전하기 전 직진 차선에서 만나는 횡단보도

 

일단 들어가야 하는 도로가 나오기 전까지는 직진을 하게 됩니다. 이후 도로의 가장 오른쪽 차선으로 변경을 한 다음 코너를 돌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때가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때가 단속에 걸리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우회전을 하는 상황이 아니면 빨간불을 만나고 멈추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우회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코너를 돌기 바로 전에 빨간불이 켜지면 일단 속도가 0이 되게 아예 멈춰야 합니다. 여기서 빨간불인데도 멈추지 않으면 벌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빨간불이 켜지면, 횡단보도 앞에서 다른 직진 차들이 멈출 때 내 차도 아예 멈춰서 보행자가 다 지나갈 때까지 대기합니다. 속도가 0이 될 때까지 멈췄다가 보행자가 전부 지나가서 없으면 서행해서 우회전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초록불이면 다른 차들이 앞으로 가고 있을 때, 내 차도 서행해서 가고자 하는 오른쪽으로 우회전해서 가면 됩니다. 그런데 오히려 여기의 다음이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우회전 일시정지의 모습

 

2. 우회전하는 순간 만나는 횡단보도

 

코너를 돌아서 들어간 도로에서 바로 만나게 되는 횡단보도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떤 신호등을 보고 움직여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신호등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과 건너려는 사람입니다. 코너를 끼고 들어가다가 횡단보도에 건너는 사람이 있거나, 건너려는 사람이 보이면 멈춰야 합니다. 만약 건너는 사람이나 건너려는 사람이 없다면, 멈추지 않고 서행해서 지나가면 됩니다. 

 

한마디로 사람의 유무에 따라서 움직이면 됩니다. 사람이 있으면 다 건널 때까지 멈추고, 사람이 없으면 서행해서 지나가면 끝입니다.

 

심지어 보행자 신호등이 빨간불인 상황에서 보행자가 무단횡단으로 건너는 상황도 그대로 멈추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굳이 보행자 신호등을 보는 것보다 사람이 있나 없나를 보는 것이 맞습니다.

 

우회전 하면서 보행자가 있으면 일시정지하는 모습

 

3. 만약에 우회전 전 신호등이 있다면?

 

새로 우회전 신호등이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지금은 없는 곳이 더 많지만 처음 마주치게 되면 모양이 달라서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보시던 신호등과 다르게 세로 형태로 빨간불, 노란불, 오른쪽을 가리키는 초록색 화살표 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우회전을 하는 순간 빨간색이면 멈추면 되고, 초록색 화살표가 들어오면 움직이면 됩니다.

 

물론 이때도 들어가면서 만나는 횡단보도에서 사람이 건너고 있다면 멈춰서 대기를 하면 됩니다. 사람이 없으면 서행해서 이동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우회전 신호등

 

최근에 또 새롭게 변경되는 최신 사항

 

또 관련된 사항이 바뀌었다는 최신 뉴스가 있습니다. 바로 우회전을 하면서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게 되는 횡단보도의 위치를 더 뒤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우회전을 하면서 만나게 되기 때문에 살짝 거리를 둬서 안전을 신경 쓰려는 의도입니다. 이러한 사항은 운전자 입장에서는 크게 달라질 것이 없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마디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직진을 하시다가 오른쪽으로 들어가기 전에 직진 신호등이 초록불이면 그냥 가고, 빨간색이면 멈추시면 됩니다. 물론 우회전 전용 신호등이 있다면 그것이 우선입니다. 다음으로 멈췄다면 횡단보도에 사람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건너는 사람이 없으면 천천히 서행해서 가려던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2. 오른쪽으로 돌아서 들어가다가 만나는 횡단보도에 사람이 있으면 멈춥니다.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사람이 있어도 일단 멈춥니다. 사람이 전부 건넜다면 그때는 서행해서 지나가면 됩니다.

 

이제 확실하게 아셨기 때문에 이런 일로 골치 아프실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앞의 차를 따라가는 상황에서 앞차가 멈춘 후 지나가고 내 차도 한번 더 확실하게 멈추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안전하게 운전하시기 바랍니다.